병원에서 위궤양 진단.
병원에서 내시경 검사로 위궤양 진단을 받으셨다면, 위암으로 발전될 가능성은 전무 하다과 봐야 합니다. 위궤양을 방치해서 위암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간혹 있기는 해도 위궤양을 치료하는 도중에 위암으로 악화되는 경우는 없으니까요.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위궤양이 악화되면 위천공이 발생합니다. 위천공이란 위벽에 구멍이 뚫리는 걸 말하는 겁니다. 위궤양이 악화되면 위암이 아니라 위천공이 발생 합니다. 위궤양은 위암이 발생할 확률을 높이는 것일 뿐, 알려진 것과는 달리 직접적 인 연관성은 크지 않습니다. - 주로 스트레스성, 잘못된 식생활 등으로 인한 위궤양.
위장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이 발견되었으면, 이 세균이 위를 망가트리는 원흉 이기 때문에 일주일에서 보름 정도 제균 치료를 받게 됩니다. 이 균이 발견되었을 경 우엔 치료하기 힘들고, 기간도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궤양이 재발할 확률도 높아집 니다. 하지만 제균 치료를 받고 나면 위암에 대해서 염려할 필요 없습니다. - 세균성 위장 장애.
식사는 뭘 먹어야 하는가 보다, 무엇을 먹지 말아야 하는가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 이런 음식은 위장을 직접 타격합니다. [김치 찌개] [부침개] - 기름과 밀가루의 조합은 극악. [각종 젓갈] [풋고추] - 매운 음식을 먹고 위장 장애로 딸꾹질을 하면 간까지 상하게 됩니다. [각종 튀김] [사골국] - 소금을 많이 넣어야 하고, 기름기가 많아서 역시 위장엔 쥐약. [삼겹살처럼 비계가 많은 육류] [고등어 자반 같은 짜로 기름기 많은 생선 자반] [라면류] - 짜고 매운 스프와 기름에 튀긴 면은 자해 수준. [간장에 푹 절이거나 고추가루 범벅인 장아찌, 무침, 단무지.]
[커피] 위산을 과다 분비하게 하여 위장을 간접 타격합니다. 식후에 위장의 통증이 없 거나 구토 증세가 없다면, 식후에만 재빨리 한 잔 마셔도 됩니다. 식후 30분에 먹어야 할 위장약은 커피를 다 마시고 30분 뒤에 먹어야 합니다.
[녹차와 홍차] - 녹차는 몸에 아주 좋은 차인데, 손발이 차거나 궤양 환자에겐 아주 치 명적입니다. 홍차는 건강한 사람에게도 그리 안 좋은 차고요.
[레몬, 귤, 오렌지, 제주 감귤, 또는 그런 재료가 들어간 주스] 역시 위산을 과다 분비하게 하고 위장 내의 산성도를 높힙니다. 역시 식후에 위장의 통증이 없거나 구토 증세가 없 다면, 식후에 곧바로 한 잔 정도 마셔도 됩니다.
[각종 면류] - 기름에 튀기지 않은 면은 위장에 나쁘지 않지만, 면 자체가 위장에서 소화 하기 불편합니다. 위장을 상하게 하는 음식은 아니나, 위장 장애가 있을 땐 소화 불량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콜릿과 과자] - 각종 방부제는 상한 위벽을 손톱으로 긁는 것과 비슷한 현상을 일으 킵니다.
[스팸과 각종 햄, 소세지] - 방부제가 듬뿍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음식에 포함된 아 질산나트륨 자체가 위궤양을 일으키는 원흉입니다. 절대 금물입니다.
술과 담배는 물론 금물입니다. 술과 담배를 한다면 위장병은 치료에 걸리는 시간이 두 세 배로 늘릴 뿐만 아니라 위장병을 오히려 악화시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뭘 먹어야 위장병에 좋은가? 제일 좋은 음식은 꼭꼭 씹어서 삼킨 음식입니다. 입 안에서 사십 번만 씹고 삼키면 평생 위장병에 걸리지 않습니다. 제일 좋은 음식이 꼭꼭 씹은 음식입니다.
[콩] - 일단 콩이 들어간 음식은 간장 빼고 다 좋습니다. 된장 찌개는 좀 짜긴 하지만 원료인 콩 자체가 위장에 좋을 뿐만 아니라 찌개에 들어가는 감자, 호박, 두부가 위장 에 무척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는 것이 이롭습니다.
[사과와 마] - 사과와 마를 믹서에 갈아서 공복에 먹으면 무척 좋습니다. 특히 믹서에 간 마는 위장의 통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겔포스를 먹었을 때와 같은 효과를 내는 게 바로 믹서로 간 마입니다.
[양배추] - 위장병엔 특효약입니다. 사과와 함께 믹서에 갈아서 먹어도 좋고 샐러드로 만들어서 반찬으로 먹어도 좋고 입이 심심할 때 간식 삼아 먹어도 좋습니다. 위장에 궤양이 발생하면, 십이지장, 소장, 대장, 간, 신장까지 순서 대로 망가집니다. 양배추는 모든 장기에 고루 좋게 만드는 음식입니다. 궤양 환자에겐 양배추 자체가 음식이 아 니라 약인 셈이지요.
[당근] - 믹서에 갈아서 먹습니다. 믹서에 갈아서 먹을 수 있는 것과 함께 갈아먹으면 좋습니다.
[감자] - 믹서에 갈아서 먹어도 좋고, 쪄서 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감자 튀김은 안 좋 습니다.
[호박] - 양배추와 함께 위장병의 특효약입니다. 단호박을 쪄 먹거나, 호박죽을 만들어 먹어도 좋고 찌개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호박전의 경우엔 튀김 가루를 묻히지 않고 살 짝 부치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차] - 그냥 인삼차보다는 홍삼차가 훨씬 좋습니다. 홍삼차는 위장 자체를 이롭게 할뿐 아니라 각종 장기의 독소를 없애는 데 좋습니다. 시중에 나온 홍삼을 직접 끊여 먹는 건 번거롭기만 하니, 한국인삼 공사에서 만드는 정관장 홍삼차를 한번에 두 포 씩 하루에 세 잔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에 통증이 있을 때 통증 자체를 줄일 뿐 만 아니라 양배추와 같은 특효약입니다. 만약 직접 홍삼을 달여서 먹는다면 열 두 시 간 이상 우려내야 합니다.
[닭고기] - 콩과 함께 단백질이 많은 식품이지요. 위장병 환자가 먹을 수 있는 육류는 닭고기 정도입니다. 위장엔 좋고, 나쁜 것도 없지만 위장을 치료하는 데 필요한 영양 소를 취하자면 가끔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밀가루를 입히고 기름에 튀겨낸 치킨 음식은 쥐약입니다.
위장병 환자들에겐 빈 속으로 있는 것이 안 좋습니다. 식후 두 시간마다(저녁 식사는 제외) 약간의 간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는 소화하기 편한 카스테라 빵(제과점 에서 직접 만든 것)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을 할 때 속이 안 좋아진다면, 간식은 삼가하는 대신에 물을 연거푸 마셔도 좋습니다. 특히 물은 저녁 식사 후 공복에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밖에도 위장병엔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도 좋습니다. 귀여운 강아지는 환자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선진국에선 치매뿐만 아니라 위장병에도 애완동물 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웃음과 애정은 만병통치약이죠.
마지막으로 부작용 및 합병증.
로섹이나 OMP처럼 위궤양에 먹는 약은 위벽을 두껍게 하고, 간을 상하게 하는 부 작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크게 우려할 정도는 아닙니다. 파리에트 같은 신약은 그런 부작용도 최소화되어 있기 때문에 궤양 치료에 많이 사용되지요.
제산제로 먹는 암포젤 같은 약들도 안정성이 입증되어 있습니다. 위장약 자체가 예전 과는 달리 많이 좋아져서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모든 위장약은 시중에 버젓이 판매 되는 감기약에 비한다면, 몇십 배 안전한 약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보통 위궤양에 걸리면, 위궤양 치료제(위산분비 억제), 제산제(분비된 위산 중화), 위 장 장애 개선제(소화불량 개선), 이 세 종류의 약을 동시게 먹게 됩니다. 용법을 정확 히 지킨다면 대부분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약들입니다.
위궤양의 합병증은, 1. 위장이 망가진다. 2. 위장에 이어서 소화에 관련된 장기에 이상이 발생한다. 3. 십이지장이 망가지면서 지방 분해 이상으로 간에 무리가 가시 시작한다. 3-2. 대장에 무리가 가서 설사나 변비가 생긴다. 4. 간이 몸안의 독소를 처리하지 못하면서 신장에 급격히 나빠진다.
대략 이 수순으로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당뇨, 담석, 지방간, 신장 장애, 장염 등이 합 병증으로 따라올 수 있는데, 이건 합병증이 격심할 때 이야기입니다. 보통은 각 장기 에 무리가 갔다가 위장이 편안해지면서 모든 장기가 서서히 회복합니다. |
'아름다운 정보 >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산과 땀.. (0) | 2008.05.30 |
---|---|
매실 담그는 법.. (0) | 2008.05.08 |
녹즙의 증상별 효과~♡ (0) | 2007.10.23 |
[스크랩] 어성초의 효능 (0) | 2007.09.28 |
[스크랩] 암을 이기는 한국인의 음식 - 케일 & 신선초 (0) | 2007.09.28 |